플러그인이 어디로 사라진 거지? 이건 무슨 플러그인이지?
또는, 이 플러그인은 참 편리한 것 같아. 이런 플러그인도 추가된다면 좋을텐데..
이런 생각 한번씩 해보셨나요?

박스스타일 플러그인이 에디터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따로 플러그인이 아닌점과 또 에디터로 삽입되면서 다양한 모양과 칼라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저는 박스스타일을 포스팅에 자주 써왔고 또 좋아하는 기능중에 하나이기에 이게 활용도가 높아진 점은 매우 마음에 듭니다. 이것이 편하고 안편하고를 알려면 현재의 플러그인에 대한 기능을 모두 알고는 있어야 할 거 같아서 정리해서 적어봅니다.

MSN 메신저 1.0 사이드바, 블로그  MSN라이브 메신저를 블로그 사이드바에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라이브 ID를 설정한 후, 사이드바 추가 혹은 치환자를 스킨에 삽입주세요.
말 그대로 MSN메신저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소스를 삽입해서 복잡하게 해야했던 것을 간단한 치환자 삽입으로 할 수 있어서 매우 편해졌습니다.
블로그코리아 글보내기 1.0 블로그  블로그코리아에 보낼 글의 상태를 설정합니다.
블코에 자신의 포스팅을 보내는 기능이죠. 간단하게 플러그인으로 들어와 있어서 사용자에게 편리.
내 올블릿 1.0.1 관리자 블로그에 방문한 독자들에게 올블로그를 통해 전달되는 연관글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를 보여드리며, 또한 올블릿의 수익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올블릿 관리자를 통해서 연관을 받거나 보내기가 가능한데요. 저는 쓰고 있지 않습니다만, 사용하시는 분들의 홈피를방문해 보면 그 글과 연관된 글을 읽을 때 좀 편한 거 같습니다.
Lemonpen - 레몬펜! 1.0 오픈아이디만 있으면 방문자 누구나 블로그에 형광펜으로 줄을 긋고 메모 쪽지를 달 수 있습니다.
전에는 저도 이 기능을 쓰긴 했습니다만, 어떤 면에 있어선 아이디어가 기발해서 좋기는 합니다만 이걸 달아놓으면 페이지 로딩이 너무 느려져요. 그리고 달아논 댓글 보기도 가끔 에러가 있어서 보기 힘들고 그렇습니다.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서비스중에 하나인 거 같아요. 매번 로긴하기도 너무 귀찮아요. 설정해둬도 너무 자주풀리고 그래서 로긴의 압박이 좀 안쓰게 되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해요.
포딕스 팟캐스트 위젯 포딕스에서 발행되는 팟캐스트를 실시간으로 블로그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참 편리할 거 같은데, 전 이걸 활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이 못보았지만 개인방송하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잘 사용하시더라구요.
Daum 책 정보넣기(종료예정) 1.0 블로그  블로그 글에 Daum 책 정보를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책정보넣기는 이제 새 에디터에서 사이드바 정보첨부로 들어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테이블 크기를 줄여서 고정시켜논 것이 조금 불만이라면 불만입니다. 테이블이 좀 많이 작아져서인가 중간에 삽입했을 때 별로 예쁘지가 않네요. 정리됐다는 느낌도 좀 덜 들구요. 그래서 이게 각 사용자의 스킨에 맞게 %수로 약간 조정됐으면 좋겠다고 생각은하지만 글자 길이나 등에 또 영향을 받으니 이래저래 좀 어려워는 보입니다. 근데 이거 좀 개선되었으면 좋겠어요..새로 줄로 넣는 것도 추가되어서 좋기는 하지만요.
Daum 검색창 1.1 블로그 사이드바에서 바로 웹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검색 창을 달아보세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지정해 놓으면 더욱 좋습니다.
검색창을 말그대로 다는 것인데요. 블로그 자체내의 검색창은 해당블로그만 검색해준다면 이건 말 그대로 다음에서 전체검색을 해주는 겁니다. 키워드 지정해서 검색쇼도 만들 수 있고 편합니다. 그런데 칼라 자체가 모든 사람의 스킨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0.9 새로 작성한 글들이 선택한 글의 상태에 따라 블로거뉴스로 바로 발행 됩니다.
많이들 사용하시는 블로거뉴스 플러그인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을 블로거 뉴스로 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기존 에디터에서는 아래 부분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카테고리 지정해서 글을 출판하면 몇 분 후에 블로거뉴스 추천바가 아래 나타납니다. 새 에디터에서는 공개설정 탭에 위치해있습니다.
이전 글 링크 삽입 1.0 글을 작성하면서 예전에 작성했던 공개글의 링크를 간단히 추가하길 원할 경우 추가가능
이전에 비슷한 글을 쓴 경우, 연관글을 손쉽게 포스트안에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기존에디터는 가장 최근 포스트순으로 리스트박스안에 뜨는데, 새 에디터에서는 플러그인 사이드 메뉴에 위치해있고 클릭했을 때 새창으로 뜹니다. 각자의 장단점은 있습니다. 보기 편한 부분으로 치면 새에디터가 더 좋구요. 그냥 간단히 보고 직접적으로 클릭하기엔 기존 에디터가 더 편합니다.
Callback (저작권자 표시) 1.0  내 블로그의 포스트를 복사하여 다른 블로그 또는 게시판에 붙여 넣을 경우, 자동으로 저작권자 표시와 원 글 보기를 포함하여 저작권자의 다른 글들이 함께 나타납니다.
이게 과연 무엇인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분의 홈피에서 무단으로 글을 긁어다가 게시할 경우에 원저작자의 표시가 나오면서 그 사람이 쓴 원래글로 올 수 있도록 창이 생기는겁니다. 그냥 붙였을 때는 잘 모르지만 그 글을 발행하고 나면 콜백기능이 작동되는거죠. http://blog.naver.com/designband/40053454455 이 포스트의 맨 아래에 보시면 콜백기능이 들어간 박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바뀐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직접 해보니 어떠셨나요? 좋아하는 플러그인, 편리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이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플러그인이 있으신가요? 플러그인과 설정에 대한 테스터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플러그인 설정 메뉴가 바뀐 부분은 참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이었던 것이 에디터 기능에 포함된 것 이외에는 이렇다하게 바뀐 플러그인에 대한 부분은 찾지 못했네요. 위에 플러그인 기능 및 제 사견을 적은 것으로 대신하면 될 거 같구요. 바라는 플러그인에 대해서 쓰자면..음..텍큐인가 쓰시는 분들거에서는 새로 올라온 글에는 뉴라는 표시가 붙어서 알아보기 쉽던데, 댓글에도요. 이건 뭐 취향인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으니 굳이 있어야한다는 건 아니지만 있으면 좋겠네요.

최근 댓글 페이지가 공개되었던데 기존의 댓글 페이지보다는 알아보기 쉽게 변한 거 같아서 마음에 듭니다. 댓글알리미며 차차 다 오픈되야 정확하게 어느 기능이 빠지고 들어오는지 알아보기 쉬울텐데 아직까지는 정확한 계획을 잘 모른채로 이거 하면 좋겠네, 저거하면 좋겠네 설레발 치기는 좀 그렇구요.

아 참참..그 위치로그 나열될 때 보면 쓸데없는 줄낭비가 좀 많은 거 같은데요. 가령 서울시 용산구 용산2가동 이렇게 할 경우 저게 세줄로 되면서 나열이 되던데..너무 보기도 어렵고 불편한 거 같은데 저거 나타내는 위치를 좀 한줄로 나열해주시면 안될까요? 제가 저거 skin에서 고칠 수 있는 줄 알고 열어봤는데 따로 어디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요. 저게 플러그인에서 제공되는 기능이라면 좀 손봐주셨음 좋겠네요. 오히려 보기 너무 힘들고 동떨어져서 있어서 집중도도 없거든요.


암튼, 이제 미션7을 드디어 마치고, 곧 미션8을 하고..9만 하면 종료가 되는군요.
7월이 온게 엊그제 같았는데 세상에 벌써 곧 8월이라니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총알처럼 지나는 시간 ㅠㅠ 오마이잣;;;;;


지난 미션들
2008/07/09 - [Tistory2008 Beta] - # 미션 1 - 바뀐 티스토리, 첫 느낌은?
2008/07/09 - [Tistory2008 Beta] - # 미션 2 - 에디터 Before & After!
2008/07/16 - [Tistory2008 Beta] - # 미션 3 - 에디터 사이드바와 설정창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2008/07/16 - [Tistory2008 Beta] - # 미션 4 - 나만의 센터를 보여주세요!
2008/07/23 - [Tistory2008 Beta] - # 미션 5 - 당신이 만든 서식을 공유해주세요!
2008/03/15 - [Tistory2008 Beta] - # 미션 6 - 새로운 기능을 활용해 글을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