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비엘티 샌드위치(B.L.T sandwich, 30분)
샌드위치는 샌드위치빵을 엷게 썰어 두 장의 빵 사이에 고기, 달걀, 생선, 채소, 과일 등 충전물을 끼워 넣는 것이다. 충전물의 종류만도 2천 수백 종류가 있다고 한다.

비엘티 샌드위치는 영국풍의 샌드위치인데 B는 베이컨(Bacon)의 약자, L은 양상추(Lettuce)의 약자,T는 토마토(Tomato)의 약자로 베이컨, 양상추, 토마토를 이용하여 만든 샌드위치를 말한다.

 센's comment
사실 양식조리 실기 메뉴 중에 가장 쉬운아이입니다. 여유갖고 할 수 있는..근데 복병이 빵 자르는 겁니다. 빵칼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하지 않으면 어느새;;;;;;;빵이 지단으로 변신합니다.

요구사항
☞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베이컨, 레터스, 토마토 샌드위치를 만드시오.
① 빵은 구워서 사용하시오.
② 토마토는 0.5cm 정도의 두께로 썰고, 베이컨은 구워서 사용하시오.
③ 완성품은 모양있게 썰어 전량을 내시오.
수검자 유의사항
① 베이컨의 굽는 정도와 기름 제거에 유의한다.
② 샌드위치의 모양이 나빠지지 않도록 썰 때 유의한다.
③ 조리작품 만드는 순서는 틀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④ 숙련된 기능으로 맛을 내야하므로 조리작업시 음식의 맛을 보지 않는다.
⑤ 채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 가스렌지 화구 2개 이상 사용한 경우
 - 불을 사용하여 만든 조리작품이 작품특성에 벗어나는 정도로 타거나 익지 않은 것
 - 오작 : 요리의 형태를 다르게 만들거나 해당과제의 지급재료 이외의 재료를 사용한 경우
 - 미완성 : 문제의 요구사항대로 작품의 수량이 만들어지지 않은 경우
      요구작품 두 가지 중 한 가지 작품만 만들었을 경우
      주어진 시간 내에 완성하지 못한 경우
지급재료
식빵 ……………………………………………………………………………………………… 3조각(샌드위치 용)
양상추(Lettuce) ……………………………………………………………… 20g(2잎 정도, 잎상추로 대체가능)
토마토 ………………………………………………… 1/2개(중(150g 정도) /둥근모양이 되도록 잘라서 지급)
베이컨(Bacon) ……………………………………………………………………………… 3조각(길이 25~30cm)
버터(무염) ………………………………………………………………………………………………………… 50g
소금(정제염) ……………………………………………………………………………………………………… 3g
검은후춧가루 ……………………………………………………………………………………………………… 1g

만드는 법
1. 재료는 깨끗히 손질하여 준비합니다. 양상추는 찬물에 담궈 싱싱함을 유지시켜 줍니다.
2. 빵 굽기에 신경 써야 하며 약불에서 기름을 두르지 않고 구워내야 내야 각을 살려 낼 수 있습니다. 타지 않도록 신경써가며 완전히 구운 식빵은 접시에 세워 놓아 수분기를 제거합니다.
3. 베이컨은 팬에 살짝 구운 뒤 키친 타올에 받쳐 기름기를 제거해 줍니다. 토마토는 0.5cm 두께 자르고 소금을 살짝 뿌린 후 키친 종이에 받쳐 두었다가 씨와 수분을 제거 합니다.
4. 토마토는 0.5cm으로 썰어 속씨를 제거하고 키친타올에 올려 소금을 뿌려 수준을 제거합니다.(콩카세가 아닙니다..착각해서 껍질벗기시면 낭패;)
5. 양상추는 수분을 제거하고 빵 사이즈로 성형 해주고, 빵에 버터를 바른 후(가운데 들어가는 빵은 양쪽에 발라준다.) 빵→양상추→베이컨→빵→양상추→토마토→빵 순으로 얹습니다.




32.햄버거 샌드위치(Hamburger sandwich, 40분)
샌드위치라는 이름은 10세기 영국의 샌드위치(Sandwich)백작의 이름에서 왔다. 그는 카드놀이를 매우 좋아하여 24시간 내내 쉬지 않고 카드놀이를 했다. 심지어 그는 식시시간이 되어도 카드놀이 하는 테이블을 떠나지 않았다. 그래서 하인들이 그에게 음식을 가져다 주었는데 그들이 갖다준 음식은 약간의 고기와 빵이었다.

그러나 백작은 도중에도 카드놀이를 중단하고 싶지가 않아서 계속 카드놀이를 하면서 두 조각의 빵 사이에 고기를 넣어 먹었다고 하는데 여기에 샌드위치가 유래했으며 그 후 샌드위치는 세계 각국에 전해져 프랑스형, 이태리형, 미국형의 것이 생기게 되었다. 햄버거 샌드위치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빵과 고기를 함께 조리한 미국식 샌드위치이다.
 센's comment
살리버리랑 비슷해요; 패티만드는 게; 다른게 있다면 셀러리가 들어가는 정도? 빵가루 너무 많이 넣으면 치댈때 불편하고 많이 갈라집니다. 원래 양보다 좀 더 적게 넣으세요.

요구사항
☞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햄버거 샌드위치를 만드시오.
① 구워진 고기의 두께는 1cm 정도로 하시오.
② 토마토, 양파는 0.5cm 정도의 두께로 썰고 양상치는 빵크기에 맞추시오.
③ 빵 사이에 위의 재료를 넣어 반 잘라 내시오.
수검자 유의사항
① 구워진 고기가 단단해지거나 부서지지 않도록 한다.
② 빵에 수분이 흡수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③ 조리작품 만드는 순서는 틀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④ 숙련된 기능으로 맛을 내야하므로 조리작업시 음식의 맛을 보지 않는다.
⑤ 채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 가스렌지 화구 2개 이상 사용한 경우
 - 불을 사용하여 만든 조리작품이 작품특성에 벗어나는 정도로 타거나 익지 않은 것
 - 오작 : 요리의 형태를 다르게 만들거나 해당과제의 지급재료 이외의 재료를 사용한 경우
 - 미완성 : 문제의 요구사항대로 작품의 수량이 만들어지지 않은 경우
      요구작품 두 가지 중 한 가지 작품만 만들었을 경우
      주어진 시간 내에 완성하지 못한 경우
지급재료
소고기(살코기) ………………………………………………………………………………………………… 100g
양파(Onion) ……………………………………………………………………………………… 1개(중(150g정도))
빵가루 …………………………………………………………………………………………………… 30g(마른 것)
셀러리 ……………………………………………………………………………………………………………… 30g
소금(정제염) ……………………………………………………………………………………………………… 3g
검은후춧가루 ……………………………………………………………………………………………………… 1g
양상추 ……………………………………………………………………………………………………………… 20g
토마토 ………………………………………………… 1/2개(중(150g 정도) / 둥근모양이 되도록 잘라서 지급)
버터(무염) ………………………………………………………………………………………………………… 15g
햄버거빵(중) ……………………………………………………………………………………………………… 1개
식용유 …………………………………………………………………………………………………………… 20ml
달걀 ………………………………………………………………………………………………………………… 1개
만드는 법
1. 재료는 깨끗히 준비하고 찬물에 양상추를 담궈 싱싱함을 유지한다.
2. 빵은 기름기 없는 팬에 바싹 바싹하게 익혀야 하며 구운 뒤 젓가락 위에 올려져 수분을 빼줍니다.
3. 양파는 0.5cm으로 성형후 소금을 살짝 뿌려 키친타올에 올려 수분을 제거하고 팬에 앞뒤로 수분과 매운맛 제거를 위해 투명할 정도로 익혀냅니다. 셀러리, 남은 분량의 양파를 chop 해준 후 각각 기름 넣지 않은 팬에 볶아 수분을 제거한다.
4. 토마토는 0.5cm으로 썰어 속씨를 제거하고 키친타올에 올려 소금을 뿌려 수분을 제거합니다.(콩카세가 아닙니다..착각해서 껍질벗기시면 낭패;)
5. 핏물을 제거한 고기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곱게 다져 다시 키친타올에 올려서 핏물을 제거합니다.(고기가 다져서 나온 경우에는 키친타올만 올리면 되지만 그럴 일은 아마 없을듯)
5. 패티재료는 다진고기, 소금, 검은 후추, 달걀 1T, 빵가루 1T를 넣고 잘 치대 반죽 한 후 빵보다 조금 크게 성형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약불로 익혀 줍니다. 빵에 버터를 발라줍니다.
6. 빵→양상추→고기→양파→토마토→빵 순으로 올려 줍니다.

제꺼는 양파가 더 익어야 하는데 좀 덜익었다는 지적을 받았어요. 고기패티는 익히면 줄어드니 넉넉하게 빵크기보단 약간 크게 만드셔야 합니다.


'tas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화데이즈의 맛집지도;  (0) 2011.09.20
아몬드 & 흑임자 튀일  (1) 2011.07.21
양식조리사 실기 - 샐러드편  (0) 2011.07.18
양식조리사 실기 - 스톡, 드레싱편  (0) 2011.07.13
양식조리사 실기 - 소스편  (0) 2011.07.12